본문 바로가기
경제, 돈 이야기

리츠(REITs) 투자 알아보기 : 상업용 부동산 간접 투자하기

by 경제인 초이 2023. 7. 3.
반응형

 

상업용 부동산은 임대수익 또는 판매수익을 위한 수익을 주목적으로 하는 상업 활동에 이용되는 부동산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빌딩, 쇼핑몰, 전문 테마상가, 주상복합, 오피스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상업용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리츠(REIT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츠(REITs)의 정의

리츠(*REITs)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관련 주식 등에 투자하고 수익을 배당하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 입니다.

* REITs :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리츠(REITs)는 쉽게 생각해서 리츠 운용사 등 전문가들이 관리해주는 부동산 상품에 지분 투자를 하고 분기 또는 반기마다 월세와 같은 개념의 배당을 받아 가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리츠(REITs) 회사별 보유 건물 현황

1. 신한알파리츠 : 그레이츠 판교, 삼성화재 역삼빌딩, 용산 더 프라임, 트윈시티 남산, 신한L타워 등

2. SK리츠 : SK서린빌딩, SK플래닛 사옥, T타워, SK주유소 100개소 이상 등

3. NH프라임리츠 : 서울스퀘어, 강남N타워, 삼성SDS타워, 더에셋 강남 등

4. 케이탑리츠 : 케이탑 화정빌딩, 미원빌딩, 케이탑 서초빌딩, 쥬디스태화 본관 등 

5. 롯데리츠 : 롯데백화점 강남점, 롯데백화점 창원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 롯데마트 의왕점 등

 

리츠(REITs) 투자의 장점

리츠(REITs)의 대표적인 장점은 배당수익과 절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배당수익

현재 주요 리츠 회사들의 예상 배당수익률은 6~7%대로 아주 준수한 수준입니다.

주가 변동폭만 버틸 수 있다면 은행이자보다 훨씬 나은 수익률입니다.

2. 절세효과

리츠(REITs)에 5,000만원 이내로 3년 이상 투자하면 투자한 리츠로부터 받는 배당소득에 대해 9.9%로 분리과세를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자 또는 배당소득에 대한 15.4%가 아닌 9.9% 적용)

즉, 금융소득 2,000만원을 초과하면 다른 소득과 합산되어 소득이 많은 경우 종합소득세율의 42%까지 누진 과세가 적용되는데 리츠에 5,000만원 이내로 3년 이상 투자하면 합산되지 않고 열외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다른 소득이 많거나 이미 금융소득이 많은 부자분들에게는 아주 훌륭한 투자상품이자 절세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리츠(REITs) 투자의 위험요소

리츠(REITs) 역시 주식이기에 주가 변동성이 있어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과 우리가 리츠 운용사들의 운용 실력을 믿을 수 있는지가 위험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우리 모두는 한번쯤 건물주가 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살아 왔을 겁니다.

빌딩이나 대형 상가와 같은 상업용 부동산의 경우 많은 돈이 필요하기에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상업용 부동산을 투자할 수 있는 리츠는 부동산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츠는 돈을 많이 축적한 노부부에게 딱 맞는 투자상품인데

저희도 은퇴 후에 리츠 투자를 통해 배당 받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보시는건 어떠실까요?

반응형